본문 바로가기
병 알고 예방하자

유방암 초기증상 ,예방법 정말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by 양루이 2020. 6. 8.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방암 초기 증상, 원인, 예방법,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유방이란 피부의 한 부속기관으로써 기름샘이 변형된 것입니다. 유방은 크게 3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젖을 분비하는 유선(젖샘)이 있고 분비된 젖을 유두(젖꼭지)로 운반하는 유관, 지방조직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유선의 위치는 두 번째 갈비뼈와 여섯 번째 갈비뼈 사이에 위치하고 좌우로 봤을 때에는 복장뼈(흉골)와 겨드랑이 중심선 이 사이에 위치합니다. 자 이제 유방의 구성과 위치를 알았으니 유방암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유방암 소개

 유방암이란 발생 부위에 따라 소엽과 유관 같은 실질 조직에 발생하는 암과 그 외의 간질 조직에 발생하는 암으로 누뉘게 됩니다. 소엽과 유관은 암세포가 주위 조직에 퍼진 정도에 따라서 비침윤성 유방암과 침윤성 유방암으로 다시 나뉘게 욉니다. 이렇게 발생함 유방암은 유방 밖으로 전이되어 목숨을 위협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유방암의 발생 원인과 증상들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무서운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유방암 원인

 유방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의 원인으로는 음주, 유방암 가족력, 비만, 방사선 노출 등이 있습니다. 특히 출산후에 몸무게가 늘어난 상태에서 음주를 하시게 되면 유방암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호르몬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첫 출산 연령이 늦은 경우, 이른 초경, 폐경 후 장기적인 호르몬 치료, 늦은 폐경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제대로 알았으니 예방하는 방법이 중요하겠죠?

 

3. 유방암 예방법

 유방암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금연과 절주를 하셔야 합니다. 담배와 술은 우리몸의 혈관의 흐름을 막고 혈관건강을 위협합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을 고루 갖춘 식단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첫 출산 시기를 30세 이전으로 하시는 것이 좋도 수유기간을 길게 유지하는 것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암이라는 것 자체가 사실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 복합적인 작용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유방암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을 딱 정의할 수는 없습니다. 평소의 생활습관, 환경적인 요인 등을 건강하게 유지하셔야 합니다.

 

4. 유방암 증상

유방암 초기증상을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유방암 초기 증상은 대부분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 특히 많이 오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유방에서 발생하는 통증인데요. 유방 통증은 대부분 유방암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방암을 의심하게 되는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가장 흔한 증상은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또한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유방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반드시 병원을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5. 유방암 치료

 유방암 치료방법으로는 수술, 방사선치료, 약물요법이 주를 이룹니다. 이 세 가지 방법 중 어느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는 환자의 연령, 종양의 크기, 폐경 여부, 환자의 건강상태, 림프절로의 전이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수술 후에는 림프부종이 장기적인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고, 항암 화학요법 부작용으로는 탈모, 구토,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증, 조기폐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 항호르몬 치료제인 타목시펜은 불규칙한 생리, 우울증, 안면 홍조, 질 분비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방암 초기증상, 원인, 예방법,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방암은 전이가 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특히 뼈와 폐, 간, 중추신경계로 전이가 됩니다. 따라서 유방암의 원인을 바로 알고 그에 따른 예방법을 철저히 지키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암이라는 것 자체가 한 가지 이유만으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장기적인 생활습관 변화와 환경적인 요인을 철저하게 바꾸셔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